한오아빠입니다.
K-패스 이용자도 많이 늘어나고 대중교통요금 환급으로 할인받는 효과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 기후동행카드와는 다르게 여러가지 교통수단에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K-패스 개요
K-패스는 대중교통 이용자를 위한 교통비 절감 카드로, 2023년 5월 1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이 카드는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등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월 15회 이상 이용 시 이용 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 비율은 일반 20%, 청년층(19세~34세) 30%, 저소득층 53%로 차등 적용됩니다.
K-패스 3개월 만에 이용자 200만 명 돌파…월 평균 1만 5000원 환급
K-패스 이용자가 출시 3개월 만에 이용자 200만명을 돌파했다.K-패스 이용자들의 대중교통 이용횟수는 월 평균 8회 늘어났고, 3개월간 약 2만712톤의 탄소가 감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K-패스 200만명
www.korea.kr
이용자 수 증가
K-패스는 도입 3개월 만에 이용자 수가 2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들은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월 평균 8회 증가하였고, 이러한 변화는 월평균 5만 6005원의 대중교통비를 사용하면서 월평균 1만 5060원을 환급받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환경적 효과
K-패스의 도입은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여 약 2만 712톤의 탄소를 감축하는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이는 30년 산 소나무 약 228만 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로 분석됩니다. 이용자 중 자가용을 이용하던 사람들은 K-패스 사용 전후로 대중교통 이용 일수가 평균 1.66일 증가하였고, 이는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여하는 요소로 작용하였습니다.
사용자 만족도
K-패스 이용자들은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으며, 응답자의 약 96%가 K-패스 사업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습니다. 많은 이용자들이 K-패스의 교통비 절감 혜택과 편리한 사용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청년, 저소득층 등 다양한 계층에서 고르게 사용되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청년층이 111만 4000명(55.7%)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층과 저소득층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Q&A
Q. 카드사 혜택과 K-패스 혜택은 별개인가요?
A. 카드사 혜택은 전월 실적 조건 충족 시 받을 수 있는 것으로, K-패스 혜택과는 무관합니다!
Q. GTX 탈 때도 할인받을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K-패스는 전국 모든 대중교통에 적용됩니다.
시내·마을버스, 지하철, 기후동행카드가 적용되지 않는 광역버스, GTX, 신분당선까지 모두 포함됩니다!
Q. 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도 같이 사용할 수 있나요?
A. K-패스 회원가입 시 주소지 검증 절차를 통해
경기도 주민 또는 인천 시민으로 확인될 경우 자동으로 혜택이 적용됩니다!
결론
K-패스는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교통비 절감, 환경 보호 및 사용자 만족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공적인 결과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중요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저도 잘 몰랐던 정책이었는데요, 바로 신청해야겠어요. 여러분도 사시는 지역이나 카드사 별 혜택 잘 고르셔서 조금이라도 아끼셔서 소고기 사 드세요~
'MoneyMone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자녀 혜택 할인 다둥이카드 (37) | 2024.08.30 |
---|---|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 스마트하게 알아보기 (74) | 2024.07.30 |
자동차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네이버페이 이용하기 (42) | 2024.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