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시청 교통사고 참사 #2 원인 급발진 운전미숙

by hanoapa 2024. 7. 4.

한오아빠입니다.

계속해서 시청 교통사고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요.

너무 큰 사고이고 충격이 커서 그런 것 같습니다.

나한테 언제 일어날지도 모르기 때문에 불안감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블랙박스에는 큰 단서는 나오지 않았고, 여러 원인들을 분석하고 있는데요.

첫 번째는,

피의자는 버스기사였고 버스의 페달이 승용차 페달과 달라서 오인했을 가능성입니다.

일반 승용차의 페달은 가속 패달이 오르간식이고 브레이크 패달은 위쪽에 고정되는 형식인데,

버스는 브레이크, 가속페달 모두 오르간식이라는 것입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요, 평소 버스를 몰던 습관 때문에 액셀과 브레이크를 오인할 수도 있고

종종 이런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도 신빙성이 있어 보이는데,

 

두 번째는,

급발진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해당 차량인  G80은 긴급제동자동 장치가 있으나 작동하지 않았고,

이 부분 리콜이 있었으며,

 

브레이크 등도   ECU 컴퓨터 제어 장치에 의해 컨트롤되기 때문에

전자시스템 특성상,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액셀 페달 센서로 인한 문제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ECU

그리고,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EDR이라는 사고 기록 장치가 있습니다.

여러 급발진이라고 추측이 되는 사고에는 기록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신뢰할 수가 없죠.

 

패달 블랙박스도 있는데, 내차에 급발진이 발생하겠어라는 생각과

비용이 들고, 차에 별도로 추가 장치를 다는 것을 싫어하는 분도 많아서

설치를 잘하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페달 블랙박스

 

페달 오인이든 오류로 인한 급발진이든 엄청난 가속과 속도로 코너길에서 제어가 안되고

언더스티어 현상으로 인도로 들어간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시 한번 돌아가신 분들 명복을 빌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두 고민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